본문 바로가기

호주이민준비와 생활의 모든것

호주 시민권 받은 이유와 아들 군대 문제

반응형

호주 시민권 받은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1. 호주 시민권 신청 첫 번째 

 

저는 호주에서 영주권을 받은 이유는 호주에서 거주하고 싶었기 때문에 입니다. 학생비자로는 호주에서 일하는 시간과 거주할 수 있는 기간에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저는 영주권 준비를 2010년부터 준비해서 2016년에 받을 수 있었습니다. 

6년 동안 기다리는 동안 내가 과연 받을 수 있을까? 나도 다른 사람들한테 나 영주권 있어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을까? 매일 상상하고 기대하고 또 실망하는 긴 기다림 끝에 저희 가족은 6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나서야 받을 수 있었습니다. 하지만 저희는 다른 분들에 비해서 빨리 받은 거라고 주변에서 많이 말씀하셨습니다. 아이가 없고 싱글이나 부부일 경우에는 빠르면 2년에서 4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. 저는 아이가 세 명이 있는 상태여서 영주권에만 집중할 수는 없었습니다. 생활비 아이교육 각종 가족문제 등등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.

영주권을 받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시민권 시험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소문이 들리기 시작합니다.

그래서 저희 부부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. 어차피 호주에서 평생 살 예정이라 시민권을 받아 두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. 그래서 거주기간 2년을 채우고 시민권 시험 신청과 인터뷰를 하고 시험을 보러 가게 됩니다. 100점 중에 80점 이상 맞아야 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. 하지만 저는 70점을 맞아서 떨어지고야 말았습니다. 저는 한 번도 시험을 한 번에 패스 한전이 없기 때문에 혹시나 했더니 역시나 떨어지는 순간 제 자신이 너무 한심했습니다. 다시 마음을 잡고 열심히 공부 후 저는 다시 시험을 보러 가게 됩니다. 90점을 맞아서 합격을 했습니다. 지금은 80점을 맞아도 절대 틀리지 말 아하 할 문제를 틀리면 불합격으로 바뀌었다고 합니다. 

시민권 관련 궁금한 모든것 해결해 드립니다.

 

2. 호주 시민권 두 번째 

저는 영주권이 없는 상태에서 아이 셋을 낳았기 때문에 제가 영주권을 받고 나서는 아이들이 호주에 태어났어도 복수국적이 아니라 영주권자가 됩니다. 만약 부모 중 한 명이 영주권자 이면 아이는 복수 국적을 가지게 됩니다. 저희 아이들은 여기에 해당 사항이 안되기 때문에 

아들 두 명 모두 다 한국말이 서툴고 한국 생활을 잘 모르게 때문에 군대 문제를 생각 안 할 수가 없어서 저는 어쩔 수 없이 시민권을 받을 수밖에 없었습니다. 하지만 아이가 성인 돼서 군대를 꼭 가고 싶다고 한다면 저는 아이 선택에 존중해 줄 것입니다. 자랑스러울 것 같습니다.

 

3. 호주 시민권과 영주권의 차이점

 

호주 시민권과 영주권의 차이점은 엄청 크게 나지는 않습니다. 

호주 시민권자는 투표의 의무가 있고 영주권자는 투표의 의무가 없습니다.

학자금 대출이 가능하고 영주권자는 학자금대출이 불가합니다.